Dog君 Blues...

성리학으로 조선시대를 설명하는 연구 경향의 비판적 고찰 본문

잡想나부랭이

성리학으로 조선시대를 설명하는 연구 경향의 비판적 고찰

Dog君 2021. 5. 23. 09:16
  "조선시대의 역사 속에서 특정한 사상, 특히 성리학을 조선시대 역사의 많은 현상을 일으킨 원인으로 파악하려는 시각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에 적절한 역사적 설명이라고 하기 어렵다. 첫째, 성리학은 그것이 조선왕조의 체제교학이었던 만큼 어떤 역사 현상과도 연결될 수 있는 공통 조건이다. 따라서 어떤 역사 현상이 성리학으로 인한 것이라고 설명하는 것은 공기에 산소가 포함되었기 때문에 화재가 발생하였다는 설명과 같이 사실상 쓸모없는 말이다. 둘째, 성리학은 그것이 조선시대의 모든 역사 현상과 연결될 수 있는 공통 조건이기 때문에, 시대와 지역과 상황과 조건에 따라서 수많은 다른 요소들과 얽히면서 다양한 양상으로 복잡하게 인과의 연쇄적 고리를 형성했다. 따라서 각 상황마다 성리학이 차지하는 비중과 모습과 역할은 제각각일 수밖에 없다. 그런데도 원인이라는 ‘고귀한’ 위상을 성리학에 돌리는 것은 ‘관념론적 환원주의’일 뿐, 사건의 복잡성과 다면성을 이해하는 데 별 도움도 되지 않으며, 역사에서의 인과 판단을 둘러싸고 수많은 연구자들이 오랫동안 축적해온 심도 깊은 고민과 문제의식을 무효화시켜버리고 만다."
  - 허태용, 「성리학으로 조선시대를 설명하는 연구 경향의 비판적 고찰」, 『역사비평』 127, 2019, 338쪽.

 

  성리학을 주요 소재로 쓰고 있지만 어떤 시대를 이해할 때 단일한 인과관계 혹은 서사를 들이밀지 말라는 뜻으로 읽어도 괜찮을 것 같다. 우연히 읽은 글인데 최근 나오는 이야기들과도 맞아떨어지는 부분이 있다. 참고용으로 옮겨둔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