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g君 Blues...

모던걸 모던보이의 근대공원 산책 (김해경, 정은문고, 2020.) 본문

잡冊나부랭이

모던걸 모던보이의 근대공원 산책 (김해경, 정은문고, 2020.)

Dog君 2021. 5. 21. 00:26

 

  한국 근대공원의 역사는 짧지 않다. 그러나 한국의 공원에는 나이테가 없다. 리모델링이라는 과거를 지우는 행위와 그 사이에 남겨 있는 시간 층위를 무시하는 복원과의 충돌이 동시대에 있다. (...) (10쪽.)

 

  조선에 조성된 신사의 입지적 특징을 살펴보면 일본과 조선에 위치한 신사의 장소 특성이 달랐다. 일본에서 신사는 대부분 숲으로 둘러싸여 신성성을 확보했다면, 식민지 조선에 도입된 신사는 산의 능선에 입지하여 조망권을 중요시했다. 대구신사와 경성신사는 요배소만 설치된 당시에는 위요된 입지로 조용하고 엄숙한 공간 성격을 유지했다. 경성신사에서는 남산의 자연스러운 지형이 신사 주변을 위요하는 형태이며, 대구신사에서는 달성토성이 위요하는 역할을 담당했다. 신사의 공간 영역과 규모가 확장되면서 공간 성격은 변모했고 도시로의 시선이 중요시되었다. 신사에 안치된 메이지천황과 아마테라스오미카이는 시선의 주체가 되었고, 조선인은 응시 대상이 되었으며 이들 신사는 시선이 강요된 공간으로 변모했다. (170~171쪽.)

 

  (...) 탑골공원의 상업시설 도입은 1913년 일반인에게 공개되면서부터 논의되었다. 탑골공원 안에 찻집을 허가할 예정이며, 경쟁 입찰을 통해 '청목당'으로 결정되었다. 1914년에 끽다점으로 공사가 완공되었음을 알렸다. (250쪽.)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