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g君 Blues...

장지필은 언제 죽었을까? 본문

잡史나부랭이

장지필은 언제 죽었을까?

Dog君 2023. 5. 1. 08:54

 

  장지필(張志弼)이라는 사람이 있다. 형평운동을 주도한 것으로 유명하다. 형평운동이라는 동전의 한쪽 면에 강상호가 있다면 다른 한쪽에는 장지필이 있다고나 할까. (형평운동도 모르고 강상호도 모르신다면, 장지필의 유명세도 딱 그 정도라고 보시면 된다 ㅎㅎㅎ) 이 사람이 무슨 일을 했고 얼마나 중요한 사람인지는 각자들 찾아보시고...

 

  그런데 이 사람, 한때는 전국구 스타였건만 의외로 말년의 행적이 명확하지 않다. 아마 형평운동의 주요 조직인 형평사가 대놓고 친일로 기울었던 것과 연관이 있지 않을까 싶은데, 머 암튼 명확하지가 않다. 인터넷에 찾아보면 해방 후에는 은퇴하여 충청도 어디서 소를 키우다가 (이건 좀 의미심장하네!) 대략 1970년대 중반에 죽은 걸로 나온다. 무슨 백과, 무슨 사전, 할 것 없이 공신력 있는 사이트에도 거의 대부분 이렇게 써있다.

 

 그런데 과연 그럴까? 1958년 9월 12일자 조선일보에 다음과 같은 기사가 실렸다. (사진)

 

  故 장지필(張志弼) 선생 묘비 건립 추진

  11일 김병로(金炳魯) 씨 외 31인의 인사들은 70평생을 항일투쟁과 계급타파에 헌신전력한 고 평정(平定) 장지필 선생의 생전모습을 더듬어 추억하고 고인의 만년 유택(幽宅)을 길이 표지할 묘비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그런데 이 비석은 사회유지들의 거금으로 할 예정이라고 하며 10월 21일 건립예정 중인 이 묘비에 1천환 이상씩 거금하면 거금인의 이름을 비에 조각한다는 것이고 연락장소는 동대문구 청량리동 산1번지 장영재(張泳在) 방 상주 앞으로 연락하면 된다는 것이다.

 

  "계급타파에 헌신전력"했다는 걸 보면 우리가 아는 장지필이 맞는 거 같지만 동명이인일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니 확답을 내리기는 힘들겠다. 이 기사의 장지필은 '평정(平定)'이라는 호를 쓴 것 같은데 장지필의 호에 대해서는 나도 전혀 아는 바가 없다. 뭐 암튼 만약 이 기사의 장지필이 우리가 아는 그 장지필이 맞다면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거의 모든 정보는 수정되어야 한다.

 

  말 나온 김에 하나 더. 해방 후 장지필의 행적을 전혀 알 수 없는 것은 아니다. 해방 직후인 1946년에는 김구의 한국독립당 집행위원에 그 이름이 보이고, 1956년에는 조봉암의 진보당에서 총무위원회 의장을 지낸 것까지 확인된다. 물론 이 역시도 동명이인일 가능성이 있다.

 

  또 하나 더. 사이코 만키치(西光万吉, 1895~1970)라는 사람이 있다. 일본에서 수평사(水平社)를 창립하고 부라쿠민해방운동인 수평운동을 이끈 사람이다. 어, 맞다. 형평사와 활발히 교류했던 그 수평사 맞다. 근데 이 사람의 행적이 장지필과 되게 비슷하다. 그 역시도 수평운동을 급진적으로 주도하다가 1930년대 중반에 사상전향 후 국가주의적 활동을 하다가 해방 후에는 다시 사회운동에 (부라쿠민 운동은 아님) 가담했다고 한다. 음, 뭔가 평행이론 같기도 하고, 아니면 둘이 무슨 교감 같은 거라도 있었을랑가?

Comments